30대의 기록/일상기록

21년 회고 및 22년 계획

생즙 2022. 1. 1. 18:13


새해를 기대하며 달력을 만들었다. 월마다 그와 함께 했던 좋은 추억들을 그림으로 그렸는데 좀 허접하긴 하지만 어짜피 나만 보는거니깐 뭐 어때?  뭐 당시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라 한해 회고도 되고 즐거웠다.

완성된 달력도 냉장고에 붙였으니 정식으로 2021년 회고 및 2022년 계획 시작.


휴식

2021년은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는 기쁨을 누렸다. 덕분에 체력을 많이 아꼈다. 쉬는 날까지도 집에서 뒹굴거리며 사계절을 보냈다. 대부분의 일과는 비슷했던 것 같다. 아침 일찍 일어나 차를 내리고 서재에서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하는 동안 그도 일어나서 게임을 하거나 책을 읽는다. 그러다 출출해지면 나는 빵을 굽고 그는 커피를 내린다. 함께 오전 티타임을 갖다 내가 빨래를 하면 그는 청소를 하고 집안일이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면 같이 마트에 가서 장을 보거나 외식을 하고 돌아와 낮잠을 자고.

소소하지만 매일 특별했던 시간들이 쌓여 무사히 일년을 보낼 수 있었다. 복잡한 삶 속에서 평범한 일상들로 채워진 삶은 평범해서 정말 감사했다.



신앙

코로나때문에 온라인 예배를 드렸다. 교회는 못 갔는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덕분에 20대 이후로 데면해졌다고 생각했던 하나님과의 관계가 좀 호전된 한 해가 아니었나 싶다. 아침에 일어나 기도를 하고 새벽기도 영상으로 말씀을 듣고 성경을 읽고. 솔직히 잘 되지 않을 때도 많았지만 아침마다 입으로 소리를 내서 기도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 지금의 내 기도가 쌓이기를 소원하며.

내년도 하루하루 감사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잘 지켜나가고 싶다.


독서

한 달에 한 권은 읽자고 다짐했는데 올해 읽은 책 목록을 보니 약속은 잘 지켰다. 30권 좀 넘게 읽었으니 한 달에 2~3권씩 읽은거다. 다만 짧게라도 독서 기록을 하기로 했었는데 초반에 좀 하다 말았다는건 안 칭찬.

개발도서 : 6권
자격증 : 2권
기독서적 : 2권
일반서적 : 21권

내년에는 읽은 책들 노션에 기록하고 개발 서적 외에도 인문, 소설 등 다양하게 읽어야겠다.



생산성

올해는 생산성을 지원하는 여러 앱과 서비스들을  이용해봤다. 왜 이제야 알게된것인지 좋은 앱들이 참 많더라. 시중에 추천되는 여러 앱들을 사용해보고 가장 잘 맞는 걸 찾아가는 재미가 있었다.

처음 계기는 팀즈였는데 이게 아웃룩을 포함하여 모든게 연동이 되니 O365에서 제공하는 신 기능들에 눈이 뜨이게 되었다. 자연스럽게 회사에도 적용해 Azure, 도메인, sharepoint, power BI를 접하면서 많이 익혔다. 그러다 하반기 말부터는 노션과 트렐로를 이용하고 있는데 협업도 가능하지만 개인 프로젝트나 일지 등을 관리하기도 좋다. 사용할수록 사용성과 접근성이 무척 좋을 뿐 아니라 영리하게 일 할 수 있게 도움을 많이 받는다. 진짜 올해의 고마운 서비스다.


커리어

개인적으로 변곡점이 되는 해였다. 왜냐면 그동안 두루 경험했던 여러 사건들을 통해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즐겁고 보람되는지에 대해 딥하게 고민하고 실행했기 때문이다. 특히 1월부터 다양한 세미나들에 참여해서 시야가 부쩍 넓어졌고 많은 엔지니어들과 영업 담당자들과 만나고 이야기하면서 직간접적으로 많은 것들을 겪었다는 것이 올해의 특별했던 점.

1월부터 진행했던 업무를 계기로 node js와 백엔드 기본이 되는 베이직한 기술들을 접하게 되었는데 정말 즐거웠다. 유관부서 사람들과 완성을 위해 스펙부터 세부적인 협의를 하고 결과로 도출되는 그 과정부터 결과물로 나왔을 때의 그 뿌듯함과 즐거움이란. 과정이 좀 있지만 고민하고 공부했던 것들을 공유하고 설득하는 과정도 꽤 재미있다.

내년에는 사이드 프로젝트도 진행 할 예정이다


여행

여름휴가로 다녀온 경주에 다녀왔다. 경주를 제외하면 코로나 때문에 가방을 들쳐 매고 아주 멀리 떠나지는 못했다. 하지만 사진첩을 뒤적거려보니 산책이나 당일치기 자연여헹 같은 나들이도 꽤 했다. 집 안 팎에서 마주했던 모든 시간이 여행하듯이 보냈다는게 그와 나의 회고.



그럭저럭 잘 살았다. 앞으로도목표했던 일들 잘 성취하면서 그와 잘 살아야겠다.

2022년 계획

1. 블로그 쓰기 (브런치, 티스토리)
2. 읽은 책 기록하기 (16권 목표)
3. 개발할 때 테스트 소스 꼭 넣기
4. Golang
5. 알고리즘 공부
6. 운동하기
7. 텀블러 사용하기
8. 시드머니로 소고기 먹기
9. 기타로 F코드 치기
10. 사이드 프로젝트 하기